문체부 제공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올해부터 학교 교복에 맞춤형 한복교복을 보급하는 지원사업이 시작된다. 또 한복 착용시 할인혜택 등을 확대하기 위한 예산도 지원된다.

16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에 따르면 올해부터 교육청과 연계한 공모를 통해 한복교복 채택을 희망하는 학교를 선정한 후 한복교복 보급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문체부와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한복교복 보급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해 공모전을 통해 교복 디자인을 개발했다. 양 부처가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이날 오후 5시부터 개최하는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첫 ‘한복인 신년인사회’의 부대행사로 한복교복 전시회를 마련했다.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 전통문화과 홍희경 사무관은 “희망 학교와 협의, 해당 학교장과 학부모회간 협의 등 과정을 거쳐 이르면 올 2학기부터, 본격적으로는 내년부터 일선 학교에서 한복교복을 입은 학생들을 볼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또 한복문화진흥을 위해 올해부터 한복 착용시 할인 또는 혜택을 주는 정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예산을 지원한다. 국내 유일의 한복박람회인 한복상점은 기존 서울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3∼4회 추가로 임시 상점(팝업스토어) 형태로 개최한다.

후학을 양성하기 위한 한복기술 전수와 체험교육 등을 진행하는 공유작업공간인 한복마름방을 조성하고 홍보·마케팅에 취약한 중소업체들을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