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방송화면 캡처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FMD(Fasting-Mimicking Diet) 식단’ 효과가 소개되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SBS 교양 프로그램 <SBS 스페셜>은 20일 방송에서 ‘2019 끼니 반란-먹는 단식, FMD의 비밀’편에서 FMD 식단을 소개했다.

FMD 식단은 먹으면서도 단식 효과를 내는 식단으로 미국 남 캘리포니아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제안했다. 한 달에 5일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으로 전세계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FMD 효과를 임상시험 중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장진석·이수영 의사 부부가 직접 나섰다. 이수영 의사는 물 단식을 했고, 장진석 의사는 FMD 식단을 실행했다. 두 사람은 매일 아침 혈당과 케톤 수치, 체성분 수치를 측정했다.

단식 모방 식단은 FMD 식단을 먹으면 몸은 단식한다고 느끼지만 세포에 영양분 공급은 계속한다. 먹으면서도 몸은 단식을 한다고 착각하는 원리다.

오이, 방울토마토, 호두, 구운 아몬드, 올리브 오일, 파프리카, 브로콜리, 양상추, 고구마, 발사믹 식초 등 천연 재료로 식단을 꾸려야 한다. 샐러드로 만들어진 이 메뉴는 탄수화물 34.0%, 지방 56.3%, 단백질 9.7%로 이뤄졌다.

장진석 전문의는 두부된장양념 채소비빔밥과 샐러드(총 800kcal, 탄수화물 46.3%, 지방 44.9%, 단백질 8.8%), 깻잎김말이 꼬마김밥과 샐러드(총 800kcal, 탄수화물 46.6%, 지방 43.9%, 단백질 9.5%) 등을 섭취하며 FMD식단을 실행해갔다.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5일간 물만 마신 이수영 의사는 심한 스트레스와 공복 체력 저하 등을 호소했다. 반면 FMD 식단을 적용한 장진석 의사는 다이어트와 체질 개선 효과를 봤고 스트레스 역시 덜했다.

결국 이수영 의사는 5일 만에 물 단식 포기를 선언했다. 극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반면 FMD 식단을 실행한 장진석 의사는 몸무게와 혈압 등 몸의 수치가 단식을 실행한 이수영 의사와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

그는 FMD식단에 도전한지 얼마 안 돼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 전문의는 “음식을 먹는데도 단식한 것 같은 효과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체중과 허리둘레가 너무 드라마틱하게 개선됐다. 체중을 3, 4키로 정도 줄이고 싶었는데 이미 목표치에 왔다”라고 덧붙였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