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한승희 기자]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확산되면서 국내에서도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코로나 바이러스, 음성반응 양성반응 등 우한 폐렴과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봤다.

■우한폐렴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 발병한 폐렴으로 원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며 이는 인체 감염 7개 코로나바이러스 중 하나다. 이는 발열과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우한 폐렴의 원인 바이러스로 아데노·리노바이러스와 함께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나다. 이는 동물과 사람 모두에게 감염될 수 있는데, 인간 활동 영역이 광범위해지면서 동물 사이에서만 유행하던 바이러스가 생존을 위해 유전자 변이를 일으켜 사람에게로 넘어오기도 한다. 예컨대 사스(박쥐와 사향고양이)와 메르스(박쥐와 낙타)가 이에 해당한다.

■음성반응

음성반응과 양성반응은 주로 질병 감염 유무를 검사하거나 예방접종 시 항체 유무를 확인할 때 사용되며 '음성'은 피검체에서 병원체가 일정 수치 이하로 나타났거나 병원체 반응이 없을 경우를 말한다.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은 해당 질병에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음성 판정 후 격리 조치가 해제된 경우 2차 감염 및 전염 가능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양성반응

'양성'은 질병 감염 여부 등을 알기 위해 병원체 검사를 시행했을 때 피검체(검사를 받는 주체)에서 병원체가 정해진 일정 수치 이상이 나타날 때를 이른다. 따라서 병원체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이는 해당 질병에 감염됐다는 뜻이다.

한승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