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 대통령 공약사항…2017년 국립중앙의료원·조선대병원 지정
김광수 의원, “복지부,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방안 신속 마련해야”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고위험 감염병 대응을 위한 감염병 전문병원은 2017년에 국립중앙의료원·조선대병원 단 두 곳만 지정, 구색 맞추기에 급급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은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에게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공약 및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고위험 감염병 대응을 위한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를 명시한 바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김광수 의원

김 의원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라는 국가적 재난상황을 겪으며 나온 대통령 공약임에도 불구하고 2017년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단 두 곳만 지정한 후 멈춘 복지부의 복지부동(伏地不動)을 강력히 질타하지 않을 수 없다”며, “늦었지만 이제라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을 통해 감염 질병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메르스 유행 이후, 자원 동원가능성과 전문성을 갖춘 감염병 전문병원의 건립 필요성 대두됐고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 추진과제에 포함됐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감염 질병관리 체계, 획기적 강화방안’을 발표했고 이어 국정운영 5개년 계획 45번째에 ‘고위험 감염병 및 원인미상 질환 대응을 위한 시설·장비·인력을 갖춘 중앙·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를 명시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은 2017년도 2월에 국립중앙의료원, 2017년 8월에 조선대병원 단 두 곳만 지정했을 뿐 나머지 권역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전북을 비롯한 충북, 강원 등 감염병전문병원이 건립되지 않은 지역 주민들이 감염병 의료서비스 이용에 있어 발생하고 있는 차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감염병 전문병원이 미설치된 지역 주민들의 의료서비스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복지부는 수요가 있는 지역을 즉각 파악하고, 감염병 전문병원 건립 추진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며, “또한, 감염병 전문병원 뿐 아니라 권역재활병원 등 보건복지의 모든 분야에서 복지부가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5년 메르스의 경우 확진자 186명중 38명이 사망했으며 당시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환자와 접촉한 의료진과 가족 친지 등 격리된 인원만 무려 1만 6752명이나 됐다. 같은 해 6~9월 4개월 동안 외국인 관광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82%나 줄었고 관광산업 피해액만 2조6500억~3조4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