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어제 이사회 의결 절차 가결, 준법감시 체제 작동
삼성전자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삼성그룹이 내부 준법 경영 강화 방안으로 추진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5일 첫 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한다.

4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메시지를 통해 “삼성그룹 7개 계열사들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운영하기로 합의하고 공동으로 체결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약'에 대해 3일까지 각 계열사 이사회 의결 절차가 가결, 종료됐다”고 밝혔다.

준법감시위는 그룹 내부에 속하지 않고 외부 기구로 설치된다.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화재 등 주요 7개 계열사들이 준법감시위원회와 협약을 맺고 위원회가 각 계열사의 준법감시 체계를 감독한다.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준법감시위원회는 공식 출범 후 첫 일정으로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이날 김 위원장은 “그 동안 위원회의 출범에 깊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준법감시위 외부 위원은 김 위원장을 비롯해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봉욱 변호사,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6명이다.

삼성 내부에서는 언론인 출신으로 해체된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 사장을 했던 이인용 사장이 참여한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