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정부가 신종코로나 방역 제품인 마스크와 손 소독제의 국외 대량 반출을 막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과 관련해 "마스크나 손 소독제의 국외 대량 반출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 등을 담은 신종코로나 대책 등을 논의했다.

그는 "마스크나 손 소독제를 1천개 또는 200만원어치를 초과해 국외로 반출할 때 간이수출절차를 정식수출절차로 전환해 국외 대량 반출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며 "수출심사 때 매점·매석 의심이 된다면 통관을 보류하고 고발을 의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0시부터 마스크나 손 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금지 고시도 시행돼 위반 시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의 처벌을 받게 된다"며 "정부합동단속반에 경찰청과 관세청도 참여시키는 등 확대 운영해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세정·통관 지원방안과 함께 투자활력 제고를 위한 5개 영역 10대 분야 규제혁신 세부 추진방안, 연안여객·화물선박 현대화 지원방안 등도 논의됐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