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 완성차 업계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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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여파로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이 휘청거리는 가운데 르노삼성차도 다음 주 휴업에 들어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는 중국산 '와이어링 하니스'(wiring harness) 부품 재고가 소진되는 11일께부터 2∼3일 공장가동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중국산에 의존하는 '와이어링 하니스'는 자동차 바닥에 설치하는 배선 뭉치로 관리상 문제로 재고를 많이 쌓아두지 않는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춘제 연휴로 공장을 멈췄던 중국 업체가 연휴가 끝나는 10일 이후 공장을 정상 가동할 계획이라고 알려왔다"며 "다만 공장을 재가동하는 데 2∼3일 준비 시간이 걸려 단기간 공급 차질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차는 중국업체의 부품 공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2∼3일 정도 휴업한 뒤 이후부터는 공장을 정상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국 내 신종 코로나 사태 악화로 중국 부품공장이 휴업을 재연장할 가능성도 있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휴업도 함께 길어질 수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르노삼성차의 경우 중국산 부품 의존도가 낮고 일본이나 멕시코 등 르노그룹의 글로벌 협력업체에서 부품을 공급받고 있어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다"며 "그러나 사태가 길어져 다른 중국산 부품으로까지 파장이 확대되면 세계 모든 자동차 업체와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자동차와 쌍용자동차는 중국산 '와이어링 하니스' 공급 차질로 4일부터 단기 휴업에 들어갔다.

쌍용차는 4일부터, 현대차는 7일부터 국내 모든 공장이 문을 닫는다. 기아차도 다음 주에는 비슷한 상황이 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한국GM은 예의주시하겠다는 상황이지만 업계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GM은 다른 업체들보다 설 연휴 후 이틀 늦게 공장을 가동한 터라 재고 여유가 있을 수 있지만 중국에서 와이어링 하니스를 공급받는 구조는 유사하기 때문이다. 또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할 경우에도 항공기 물류비용이 만만치 않아 우려되는 상황이다.

완성차 업체들은 와이어링 생산 업체의 국내 공장 가동을 늘리거나 동남아에서 납품받는 등의 방안을 추진하며 '급한 불 끄기'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팰리세이드, GV80 등 인기 차종은 대기가 길어지겠지만 다른 차종은 판매용 재고가 있고, 생산공백도 특근 등을 통해서 메울 수 있다"며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한다면 손실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당장 와이어링 하니스가 문제지만 장기화시에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 전반이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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