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G 가입자 116만4000명으로 점유율 25%로 확대
LG유플러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862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7.4% 감소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12조3820억원으로 전년 대비 5.6% 늘었다.

영업이익은 5G 네트워크 비용 투자와 마케팅 비용 급증으로 감소했지만, 무선 및 IPTV 가입자 증가에 따른 모바일 및 스마트홈 사업 선전으로 매출은 소폭 늘었다.

작년 설비투자(CAPEX) 규모는 2조6085억원으로 전년 대비 86.7% 증가했고, 마케팅 비용은 5G 공시지원금, 광고비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한 2조66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만 놓고 보면 매출 3조2938억원, 영업이익 18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 3.8%, 77.8% 증가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이통3사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공시된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 3조1742억원, 1822억원으로 매각으로 사업이 중단된 PG사업 수치가 빠진 것이다.

LG유플러스는 4분기 영업이익이 시장전망치(최대 1500억원)을 크게 상회함은 매출 증가와 효율적 비용집행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무선 매출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5조5168억원이었다. 5G를 비롯한 가입자 순증이 지속하면서 총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12만8000명(8%) 증가해 1525만6000명을 넘어섰다. LG유플러스의 5G 가입자는 116만4000명으로, 시장점유율 약 25%다.

또한 KB국민은행과 함께 금융업계 최초 알뜰폰을 선보이고, 업계 최초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등을 선보이면서 알뜰폰(MVNO) 가입자 역시 전년 대비 42.1% 증가한 109만1000명을 기록했다.

유선 매출은 전년 대비 4.5% 상승한 4조289억원이었다. 이중 스마트홈 수익이 전년 대비 10.9% 상승해 2조462억원을 기록했고, IPTV 수익은 전년 대비 16.6% 증가한 1조323억원을,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9% 증가한 8135억원이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45만8000명(11.4%)이 증가한 447만7000명이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B2C 영역에서는 5G 3.0 서비스를 출시하고 B2B 영역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원격제어, 커넥티드카, 드론 등으로 사업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5G 네트워크는 본격적인 실내(인빌딩) 구축을 통해 통화품질을 개선하고, SA기반 5G 상용화 준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작년에 인수한 LG헬로비전과 함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시너지 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김창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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