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종 코로나 추가 유입-확산 방지 대응체계 마련
신종 코로나 대응 총리 주재 회의 개최
제공=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코로나) 유행 차단을 위해 공항의 검역을 강화하면서 중국인 입국자 수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14일 이내 후베이성을 방문하거나 체류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 금지,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에 대한 특별입국절차 실시 등을 통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는 이달 2일 1만 3000명에서 8일에는 5200명으로 약 60% 감소했다.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제공= 보건복지부

정부는 특별입국절차를 운영하기 위해 중국전용입국장을 별도 개설하고,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의 국내 거주지와 실제 연락처를 직접 확인한 후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일 0시부터 8일 오후 6시까지 중국 현지에서 입국을 요청했으나 입국이 차단된 사례는 499건으로 확인됐다.

중수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추가로 차단하는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중국에서의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에 대한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사용해 사후관리(일일 건강진단, 의심증상시 1399·선별진료소 안내 등)를 강화 할 예정이다.

자가진단 앱은 오는 10~11일 시범운영 후 12일부터 본격 적용할 계획이다.

중국 입국자에 대해서는 매일 자가진단 결과를 확보하는 등 실질적인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증상 발생 시 행동요령 등을 안내하는 검역조치도 강화한다.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된 지역에 대해서는 여행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하고, 불가피한 경우 문자나 방송,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개인위생수칙 준수 및 다중 밀집장소 방문 자제 등 해외여행 유의사항을 안내하기로 했다.

중국 외 지역을 통한 감염병 유입에 대비하기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에 수진자자격조회시스템, ITS(해외여행이력정보시스템),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을 통해 주요 지역의 여행이력 정보 제공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 지역사회 전파 방지 조치 강화

감염 환자의 조기 발견과 진단을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전파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한 조치도 강화한다.

환자를 접촉한 사람 등 자가격리 대상자는 14일간 격리하되, 격리자 관리는 행정안전부가 전담해 각 지자체, 경찰 등과 함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자가격리가 철저히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격리 불응자, 소재 미파악자에 대해서는 경찰과 지자체가 협조해 신속히 격리 조치 및 소재 확인을 실시한다.

지자체는 시도지사를 본부장으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보건소뿐 아니라 행정인력, 물적자원을 모두 동원하는 총력태세를 갖추고, 보건소는 방역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진단검사 물량도 대폭 늘려갈 예정이다.

그간 진단검사 기관을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민간의료기관으로 확대했고(7일), 검사가능 물량도 대폭 늘리고 있지만(1일 200명→3000명), 2월 말까지는 생산업체, 민간검사기관 등을 확대해 현재의 3배 수준인 하루 1만 건의 진단검사가 가능하도록 확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국 여행이력이 없더라도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진단검사를 통해 감염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의료기관에 입원 중인 원인불명의 폐렴 환자가 중국 등의 여행력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진단검사를 실시하도록 할 예정이다.

의료기관 등이 감염예방 및 감염확산 방지에 협조할 수 있도록 신종감염병으로 인한 손실보상을 실시하며, 현 상황 종료 전이라도 조기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자가격리자나 고용주에 대해서는 생활지원비 또는 유급휴가비를 지원한다.

◇ 감염병 지역사회 확산 대비…선제적 대응계획 수립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선제적 대응계획을 수립한다.

우선 △지역사회 내에 다수 환자 발생에 대비해 공공의료기관 이외에 민간의료기관과 협력하여 시도별로 치료를 위한 병상·인력을 충분히 확보한다.

음압치료 병상의 경우 1단계로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198개 병상)을 활용하고, 2단계로 지역별 거점병원 및 감염병 관리기관 등 공공병원 음압병상 및 지방의료원·군병원을 활용하거나 음압병상을 보유한 일반 종합병원을 활용하는 등 시도별 관내 의료자원을 고려해 병상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신속한 현장방역 및 역학조사를 위한 인력도 확충해 현재 10개의 중앙 즉각대응팀(질병관리본부 방역관 및 역학조사관과 역학·감염내과·예방의학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되어, 감염병 발생 시 현장에 파견하여 위기상황 파악 및 현장 지휘·통제·관리)을 30개까지 늘리고, 역학조사관의 처우개선 및 채용방식도 개선한다.

이를 위해 전문임기제 역학조사관 정원을 확대하고, 역학조사관 모집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주관의 수시채용 등 채용방법을 개선, 필요인력의 신속한 채용을 지원한다.

현재 검증된 치료법과 치료제·백신이 없는 신종 코로나에 대한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이 주관하는 ‘중앙임상TF’를 중심으로 치료 경험을 기반으로 한 표준적인 치료방법에 대한 권고안을 수립하고, 국립보건연구원 등을 중심으로 염기서열 정보 등을 활용한 예방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착수했으며 관계부처와 협업해 연구개발도 강화해 나간다.

박능후 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는 신종 코로나의 국내 유입 및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해 모든 것들을 촘촘하게 점검하고 준비하고 대응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한 예방수칙과 행동수칙을 잘 준수하여 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외교부는 지난 1월말 2회에 걸친 임시항공편 투입을 통해 701명의 우한지역 재외국민을 귀국시킨데 이어 이번에 추가 임시항공편 1편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임시항공편은 중국 당국과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우한으로 출발할 계획이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