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1·12일 기항예정 선박 입항취소 잇따라
운항재개 시 3단계 검역심사 및 방역 강화
부산항에 정박중인 크루즈선.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부산항에 입항 예정이던 국제크루즈선 입항이 중단됐다.

10일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11일과 12일 입항 예정이던 크루즈선 2척을 비롯한 입항 취소가 잇따르면서 국제크루즈선의 부산항 기항이 사실상 중단됐다.

다만 유류공급 등 선용품 선적을 목적으로 하는 크루즈선은 2월 중 두 차례 여객 없이 입항할 예정이다. 해당 선박은 14일 내 중국 경유사실이 없고, 철저한 사전 검역을 실시하는 한편 선원의 하선도 제한된다.

향후 여객이 승·하선하는 크루즈선의 운항이 재개될 경우, 부산항 검역당국은 신종코로나 발병지역에서 14일 이내 출항 또는 경유하는 선박에서 승객이나 승무원 중 한 명이라도 발열 등 이상증세가 있으면 탑승객 전원을 하선시키지 않기로 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해 기존에는 유증상자만 하선이 제한됐으나 통제대상을 전체 탑승객으로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크루즈선 검역심사과정 또한 더욱 까다롭게 3단계로 진행된다. 입항 전 이전 출항지의 검역확인서, 전체 탑승객의 건강상태확인서, 크루즈선 내 의사소견서 등으로 사전심사를 하고, 선박이 입항하면 검역관들이 승선해 의심되는 승객을 전수 검사한다. 터미널에서는 발열카메라로 심사해 유증상자의 입국을 철저히 통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승객의 지역 관광 시 동선을 확인할 수 있도록 휴대전화 로밍, 관련장치 구비 등을 의무화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여객터미널 운영관리도 강화된다. 크루즈선박은 크루즈전용인 국제여객 제2터미널로 배정돼 한-일 정기여객선이 접안하는 제1터미널과 분리해 운영된다. 또한, 중국경유 등 감염 우려가 높은 승객을 위한 전용통로를 마련하고, 수시 소독 및 정기방역 횟수를 늘리는 등 시설물 방역에도 만전을 기한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