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중수본, 대규모 행사·축제·시험 등에 대한 권고지침 마련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코로나19 여파로 대규모 행사·시험·지역 축제 등이 잇따라 취소되는 가운데 정부가 충분한 방역조치를 한 행사에 대해 개최할 것을 권고했다.

중수본 내용 브리핑하는 김강립 부본부장/제공= 연합뉴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주최기관과 보건당국이 참고할 수 있는 권고지침을 마련해 이날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수본은 중앙방역대책본부와 공동으로 대규모 행사나 축제, 시험과 같은 집단행사를 개최할 때 주최기간과 보건당국이 참고할 수 있는 권고지침을 마련해 오늘(12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는 행사 개최 시 필요한 방역조치나 행사를 연기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민간과 공공부문의 문의가 많아 지침을 만들게 됐다는 설명이다.

권고지침에 따르면 주최기관이 집단행사를 전면적으로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성은 낮으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적 조치를 충분히 병행하며 각종 행사를 추진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주최기관에게 보건소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사전 안내와 직원교육 등을 철저히 하고 참가자가 밀접 접촉해 호흡기 전파가 가능한 프로그램은 제외토록 했다.

만약을 대비한 격리공간을 확보하는 등 조치와 함께 집단행사 장소의 밀집 및 감염 우려를 낮추기 위한 조치 등을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방역당국의 통제 하에 충분히 방역조치를 병행하면 집단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는 없다고 보고 있다"며, "집단 행사를 추진할 때는 보건소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직원 교육이나 비누,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고려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정안전부 대책지원본부는 정부·지자체가 주최하는 행사에 대해서도 별도의 운영지침을 배포·시행하기로 했다.

정부·지자체가 주최하는 행사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면서도 경제 활성화도 고려해 철저한 방역 조치를 마련한 후 시행하도록 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