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당 "민생 현장을 몰라도 이렇게 모르며 민심을 몰라도 이렇게 모른단 말인가"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세종시의 한 식당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의 자영업자 격려 발언이 논란을 빚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손님이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로하기 위해 찾았다 오히려 구설수에 올랐다.

14일 정계에 따르면 정세균 총리는 지난 13일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신촌 명물거리를 찾아 상인들에게 “요새 좀 손님들이 적으니까 편하겠다”고 말했다.

신촌 명물거리는 현재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인근 대학교 개강이 연기되고 관광객도 급감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당시 한 상점을 방문해 상인에게 “여기가 유명한 집이라면서요, 외국 손님들도 많이 찾느냐”라고 인사를 건냈다.

상인은 “원래 손님이 많은 편이긴 한데 코로나 때문에 아무래도 손님이 줄었다”라고 대답했다.

이에 정 총리는 “금방 또 괜찮아질 것이다”라며 “원래 무슨 일이 있으면 확 줄었다 좀 지나면 다시 회복되고 하니까 그간에 돈 많이 벌어놓은 것 갖고 조금 버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빨리 극복해야 한다는 상인의 답변에 오히려 “손님이 적으니 편하시겠네”라고 했다.

이러한 내용이 알려지면서 정 총리의 발언이 부적절했다는 비난이 이어졌다.

이준석 새로운보수당 젊은정단비전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게 지금 국무총리의 자영업에 대한 인식이다”라고 비꼬았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분별력을 상실했는가. 민생경제와 서민의 생업을 걷어차는, 망발이 개탄스럽다.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닥친 절망적 현실을, 한낱 말장난 거리로 생각한 모양이다”라고 논평했다.

자유한국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용찬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생 현장을 몰라도 이렇게 모르며 민심을 몰라도 이렇게 모른단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코로나19 발생 초기 불안이 컸으나 우리의 선진 의료기술과 정부의 방역망 내에서 잘 관리되고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라며 “국각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국민들도 정부를 믿고 안전행동수칙을 참고해 일상의 생활을 유지하고, 기업들도 예정된 경제활동에 적극 나서 달라”라고 당부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