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KLM, 인종차별 논란 불거져
KLM, 기자간담회 열고 사과 “가볍지 않은 실수”
KLM 네덜란드 항공사가 14일 광화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불거진 '인종차별'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항공이 최근 불거진 ‘인종차별’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14일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서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욤 글래스 KLM항공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은 사과문을 통해 "승무원 개인의 실수였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실수"라며 "한국 고객을 차별하는 행위로 해석돼 한국 고객에게 심려를 끼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승객을 차별적으로 대했다는 지적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번 사안은 본사 임원진에게 바로 보고됐으며 내부적으로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사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KLM 기내 서비스 담당 임원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해당 항공편의 승무원은 암스테르담에 도착하는 즉시 한국 승객에게 미친 피해와 관련해 기내 담당 임원과 별도 면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KLM 항공기에서 이같은 한글 안내문이 붙여져 있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해당 사건은 지난 10일에 발생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인천으로 향하던 KL855 항공편의 기내 화장실 문 앞에 한글로 '승무원 전용 화장실'이라고 적힌 종이 안내문이 붙어 있었던 것.

이를 본 승객 김모씨가 종이 안내문의 사진을 찍고 "왜 영어 없이 한국어로만 문구가 적혀 있느냐"고 항의하자 승무원은 "잠재 코로나 보균자 고객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결정된 사항"이라고 답하고 김씨에게 도리어 사진 삭제를 요구했다.

화가 난 김씨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고 국내 네티즌들은 이를 두고 ‘인종차별’이라며 거세게 비난했다.

박창욱 기자

키워드

#KLM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