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박능후 복지장관 “해외여행력 관계없이 의사 재량 확대”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 지역사회·의료기관 전파 차단 총력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앞으로 해외여행력과 무관하게 원인불명의 폐렴으로 입원 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가 실시된다.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29번째 확진자(82세, 한국인 남성)에 따른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자 나온 후속 대응조치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수본 회의를 한 뒤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제공= 보건복지부

17일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에 따르면 국내 29번째 ‘코로나19’ 환자의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지역사회 및 의료기관 전파 차단을 위해 대응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원인불명 폐렴환자의 경우, 해외여행이력 등에 상관없이 코로나19검사를 실시한다.

중수본 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16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소견에 따라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원인불명 폐렴으로 입원 중인 환자에게도 해외여행력과 무관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9번 확진자의 경우에도 해외여행력이 없고 코로나19 의심 증세와 관련이 없는 가슴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았지만, 영상의학상 폐렴이 발견돼 의료진의 재량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미 지난 7일부터 적용된 보건당국의 코로나19 사례정의 5판은 의사의 소견에 따라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을 의사환자(의심환자)로 분류해 검사할 수 있게 조치한 바 있다.

박능후 장관은 "의료진들에게 광범위하게 검사를 의뢰할 수 있는 재량권을 이미 줬다"면서도 "의료진들이 조금 더 확실한 지침을 희망해 더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이제 해외여행 이력이 없이 국내에서 계속 거주하신 분까지도 포함해 의사분들이 더 자유롭게 재량 하에서 폐렴환자를 검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병원기반 중증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SARI, 현재 13개 병원) 및 인플루엔자 실험실 표본감시체계(현재 52개 의원)에 코로나19 검사를 추가하고, 감시체계에 참여하는 의료기관도 확대해 지역사회 조기 발견을 위한 감시망을 강화하기로 했다.

요양병원·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외부 방문이나 면회를 제한하고, 종사자에 대해서는 중국 및 해외 주변국에 다녀온 뒤 14일간 업무를 배제하며 또 기침·발열 등 관련 증상이 있을 경우 검사를 실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환자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중앙 즉각대응팀을 현행 10개팀에서 30개팀으로 확대하고, 지자체 특성에 따라 지역별 거점 병원, 음압병상 보유 일반 종합병원, 감염병 전담 병원 등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여기에 중수본은 코로나19의 하루 검사 역량을 16일 기준 5000명으로 확대한 것에 이어 이 달 말까지 1만명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의심환자의 검체를 채취하는 기관도 407곳에서 443곳으로 늘리고, 실제 검사를 실시하는 기관도 46곳에서 80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함께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발열감시, 건강상태 질문서 징구, 국내 거주지·연락처 확인, 모바일 자가진단앱 설치 등을 골자로 한 특별입국절차도 계속 강화해 나간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