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자주총에 대한 상장사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예탁결제원 제공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중국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자주총에 대한 상장사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미 삼성전자와 현대차그룹 등이 올 3월 주주총회에 전자투표를 도입키로 결정하는 등 실제 전자주총 도입 사례도 늘고 있다. 올해 3월 정기주총을 개최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상장사는 총 2298개다.

이에 따라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은 물론 증권사들도 전자주총 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엔 예탁원과 함께 증권사 중에선 미래에셋대우만 전자투표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올해엔 삼성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추가로 상장사의 전자투표를 지원하고 나섰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정기주총에서 전자투표를 도입하는 기업들에겐 전자투표에 따른 수수료가 면제된다. 또한 주주들의 전자투표 내용에 대한 변경과 철회가 가능해 지고, 공인인증서 외에도 지문인증 등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도 가능해졌다.

작년에 비해 보다 쉽고 빠른 전자주총 실시와 주주들의 참여가 가능해진 셈이다.

이를 위해 거래소와 예탁원은 물론 금융투자협회와 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코넥스협회 등 주총 유관기관들은 총 출동했다. 이들 기관은 올해 상장사들의 정기주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했다.

먼저 예탁원은 전자투표와 전자위임장 서비스를 이용하는 상장사를 대상으로 오는 3월 정기 및 임시 주총시 전자주총 관련 이용수수료 전액을 면제키로 했다.

올해 초부터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 매년 발생하는 3월 '주총 대란'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함이다. 올해부터 전자투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늘어 기업들의 선택권도 보다 확대됐다. 올해 전자투표 서비스 제공기관엔 기존 예탁원과 미래에셋대우에 더해 삼성증권과 신한금융투자가 추가됐다.

현재 이들 기관과 전자투표 이용 계약을 체결한 상장사는 모두 1486개사(63.1%)로, 이는 전체 상장사 2354개사 중 과반이 넘는다.

특히 이번 정기 주총에선 국내 시총 1위 종목인 삼성전자가 전자주총을 도입키로 했으며, 현대차그룹 역시 기존 3개 계열사에서 12개 전 계열사로 전자투표를 확대 도입키로 해 추가적인 상장사들의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증권가도 전자주총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독려에 나섰다. 금투협은 많은 상장사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금융투자사들의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를 독려키로 했다.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들이 고유계정 보유분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하고, 펀드가 보유한 상장사 주식에 대해 각 운용사가 자체 의결권 행사지침에 따라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적극 독려할 방침이다. 또한 사내게시판 등을 통해 금융투자회사 임직원들의 주총 참여도 유도하기로 했다.

그간 형식적이고 부실했다는 비판을 받아온 주총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에서 나선다. 거래소와 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회 등은 3월 정기 주총이 특정기간에 집중돼 실제 주주들의 참석이 어려웠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상장사가 자율적으로 주총 실시 시기를 분산하는 프로그램 운영에 나섰다.

이들 기관들은 올해 상장사들의 정기주총이 내달 13일(금)과 20일(금), 25일(수), 26일(목), 27일(금), 30일(월) 등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고, 이들 날짜를 피해 주총을 개최하는 상장사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상장사는 불성실공시 발생시 벌점이 1.0점 줄어들고, 공시 우수법인 선정시 가점을 받게 된다.

특히 지배구조 요건 미달에 따른 관리종목 지정 관련 예외 사유를 인정해, 주총 정족수 미달로 사외이사 선임 의무 또는 감사위원회 설치 의무를 위반하더라도 거래소의 관리종목 지정 예외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정기주총 자율분산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한 상장사는 코스피 251개사, 코스닥 416개사로 집계됐다.

한편, 전자투표제는 미국과 영국,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도입과 시행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소수 지분을 보유한 대주주의 횡포를 막고 소액주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전자투표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주행동주의 확산으로 인해 소액주주들의 적극적인 경여참여를 독려한다는 차원에서도 전자투표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일각에선 주주들의 의견을 직접 제기하는 데 한계가 있고 주총 현장에서의 경영 이슈, 현안 등에 대한 자유로운 질의, 응답, 토론 등이 힘들다는 점은 개선해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예탁원 관계자는 "주총 성립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 등에 대해서는 지분구조 등과 관련된 현황 분석은 물론 효율적인 의결 권행사 독려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