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역사회 전파' 진행…추가유입 차단→조기발견 확산금지로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뉜다. 해외 신종 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관심), ‘국내 유입’(주의), ‘제한적 전파’(경계),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심각) 등 상황에 따라 단계가 하나씩 올라가는 식이다.

제공= 보건복지부

즉, 정부가 감염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올렸다는 것은 지역사회 전파가 상당히 진행됐다는 의미다. 정부의 대응체계도 ‘추가 유입 차단’에서 ‘조기발견과 확산금지’로 방향타를 돌리게 된다.

지금까지 심각 단계까지 간 적은 단 한번 뿐이다. 2009년 환자 75만 명이 발생했던 신종플루 사태 때다. 그 해 8월부터 사망자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11월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됐다. 당시 ‘심각’단계가 발동되자 정부는 검역을 일상적 수준으로 축소하고 개별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중단했다. 대신 조기진단과 치료에 중점을 뒀다.

실제 정부는 하루 진단 물량을 3월까지 1만3000건으로 늘리고, 진단검사기관도 100개 이상 확충하는 등 조기 진단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심각 단계에서는 필요하다 판단될 경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가동된다. 책임자는 복지부 장관에서 국무총리로 바뀐다. 범정부적 총력 대응에 나서게 되면서 휴교나 항공기 운항 감편, 대중교통 운행 제한 등 강력한 조치도 적극 검토된다.

정부가 감염병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올린 건 지난달 27일 ‘경계’로 올린 뒤 약 한달 만이다. 그간 정부는 ‘심각’단계에 준해 대응하겠다고 하면서도 실제 격상하는 데 주저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매일 100여 명 씩 확진자가 늘고 있는 데다, 전국 17개 도시에서 확진자가 생기는 등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박능후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기존 중앙방역대책본부(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업무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중앙사고수습본부(보건복지부) 체계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1차장 복지부장관, 2차장 행안부장관)로 격상하겠다”며,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체계를 한층 강화해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전례 없는 강력하고 신속한 조치를 총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심각' 단계에서 정부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차단, 환자 발견 및 접촉자 격리 등 봉쇄정책을 실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확산 차단 및 최소화를 위한 전략을 지속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심각' 단계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격리와 같은 강력한 대응조치를 추진하게 된다.

우선 대구 지역에 대해서는 최소 2주간 자율적 외출자제 및 이동 제한을 요청하고, 유증상자는 선별진료소를 통해 신속한 검사를 받을 것과 함께 대구 지역을 방문한 타 지역 거주자에 대해서도 대구지역에 준해 외출을 자제하고 유증상시 신속하게 검사 받을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환자 중 중증도가 낮은 경증 환자를 대상으로 빠른 치료를 위한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1주일 이내에 각 시도별 감염병점담병원을 지정·소개하고, 대구 지역 확진자를 위해 1000병상 수준의 병상을 추가 확보함과 동시에 전국적으로는 1만병상 수준의 치료병상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공= 보건복지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