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마스크 수출 물량을 대폭 줄이고 주말 생산까지 독려해 물량을 확보하기로 했다.

4일 당·정·청은 이날 국회에서 이낙연 코로나19 재난대책안전위원장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코로나19 대응 회의에서 이같이 논의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당·정·청은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며 "수출 물량을 거의 없애라, 주말 생산까지 독려하라는 것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얻어가며 수요를 억제할 필요가 있다"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마스크 사용 기준을 설명한 바 있는데, 정부가 최단시일 내에 구체적 대책을 마련하고 국민에게 설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코로나19 확진자의 최중증·중증·중등도·경증 등 4단계 분류를 최대한 빨리 진행하고, 분류에 따른 배치를 위한 치료 병상 및 생활치료센터 확보에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할 것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할지에 대해서는 "확진자가 급속히 불어난 것이 신천지의 지난달 16일까지 집단예배 이후였는데, 그날부터 집단적 감염이 확산했다면 잠복기 14일이 오늘 지나가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주와 내주가 큰 고비가 될 것이다. 이런 분석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대응 수준에 대한 평가를 해달라는 질문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현재로서 평가받는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면서 "열심히 하고 있고, 미흡한 것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보완해가면서 힘과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고 답했다.

황보준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