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덴트, 정부 대책 반발
이덴트 “의욕 완전히 잃어”
치과 재료 업체인 이덴트가 정부 대책 반발하며 마스크 생산을 중단하기로 밝혔다./ 이덴트 홈페이지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치과 재료 업체인 이덴트가 마스크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

신선숙 이덴트 온라인 쇼핑몰 대표는 5일 홈페이지를 통해 "정부가 마스크 제조업체에 생산량 80%를 일괄 매입하기로 결정했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그동안 자부심을 갖고 생산해왔던 이덴트 마스크 생산이 중단됨을 알려드린다"고 공지했다.

신 대표는 첫 번째 이유로 "조달청에서는 생산원가 50% 정도만 인정해 주겠다는 통보와 일일생산량 10배에 달하는 생산수량 계약을 요구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하루 생산량 200통(1만장)에서 240통(1만4400장)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인원을 1명 더 충원했고 매일 2시간 연장근로와 토요일, 일요일 연장근무로 인한 각종 수당지급 등이 있었지만 마스크 값을 1원도 올리지 않았다. 부르는 대로 돈을 주겠다는 중국에도 1장도 안 팔았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더 이상 손실을 감수하면서 마스크를 생산해야 하는 명분도 의욕도 완전히 상실한 상태"라고 토로했다.

두 번째 이유로는 "정부가 마스크 제조업체에 일관된 지침을 적용해 마스크가 꼭 필요한 의료기관에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것조차 불법이라는 지침을 내려 앞으로 공급이 불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합동브리핑을 열고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발표했다. 김 차관은 마스크 제조사의 공적 의무공급 비율을 현 50%에서 80%로 높인다고 밝혔다.

박창욱 기자

키워드

#이덴트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