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청와대는 6일 오전 10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일본 정부의 한국인 입국규제 강화 등을 논의한다.

회의에서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서의 입국자를 상대로 '격리조치(2주간 대기)' 등을 취한 데 대한 상황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할 전망이다.

앞서 일본 총리관저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전날 "양국(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서 검역을 강화하고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제 일본 정부가 우리 국민들에 대해 사실상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했다"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 정부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NSC 회의에서는 일본 외에 각국에서 한국인 입국을 제한하는 문제를 포함, 코로나19 관련 국제공조 방안 등도 폭넓게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 교환 소식이 전날 발표돼 향후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교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