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은성수 금융위원장, 금융권 보유 연수원 경증환자의 치료 활용 요청
금융권, 자금지원 및 착한 임대인 운동 등 적극 나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금융권의 연수원을 코로나 경증환자 치료에 활용하는 방안을 요청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개 금융협회장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전폭적 협력을 요청했다.

금융위는 6일 "은 위원장과 6개 금융협회장이 코로나19 사태로 우리 경제가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모든 금융권이 한 마음으로 힘을 모아 코로나19로 발생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자금지원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고 알렸다.

은 위원장이 주재한 조찬 간담회는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참석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은 위원장은 이날 금융협회장들에게 "금융업권에서 보유중인 연수원을 경증환자의 치료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전향적으로 검토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은 위원장은 또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적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상황을 세심하게 고려한 자금지원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부했다.

이에 대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비상사태를 맞이해 은행권 특별대출 신규 자금 공급 규모를 3조2000억원에서 4조6000원으로 추가 확대해 피해기업을 지원 할 계획"이라며 "(은행권 소유 부동산에) 입점한 점포의 임대료를 깎아 주는 '착한 임대인 운동' 등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은행권이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은 "보험료 및 대출이자 납부 유예, 신속한 보험금 지급 등을 통해 어려움 해소에 적극 동참하고, 소상공인을 통한 필요 사무용품 조기구매, 온누리 상품권 구입 등 보험업권의 협력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영세·중소가맹점 대상 카드대금 청구유예, 대출금리 인하 등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경감을 위해 여신금융업권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여신금융협회가 자발적으로 모금한 1338만원을 의료진 및 취약계층에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은 "여행·숙박·요식업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만기연장 및 신규대출을 적극 지원하는 등의 활동에 회원사들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은 "금융지원 등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자본시장 코로나19 극복 지원단’을 구성한 만큼, 어려움 극복과 소비심리 정상화를 위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조찬 간담회 참석자들은 "지난 IMF 금융위기 당시 국민들의 도움으로 금융권이 다시 일어나 지금의 위치에 이를 수 있었다"며 "경영난 해소를 위한 자금 지원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