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일본의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상응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일본의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상응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7일 오전 대구 중구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정 총리는 이같이 말했다.  

지난 5일 일본은 코로나19 여파로 한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14일간 대기할 것과 무비자 입국 금지 등의 조치를 발표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사태는 이제 인류 모두의 위기로 내부적 연대 못지않게 국제적 협력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오랜 이웃인 일본 정부는 차단과 외면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검사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고, 치사율은 주요국 중 가장 낮다”며 “투명한 검사 결과 공개는 세계가 코로나19 특성과 정확한 치사율을 파악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일본이 우리만큼 투명하고 적극적인지 의심스러운 상황”이라며 “관계부처는 비자 면제 정지, 특별입국절차 등 곧 시행되는 조치들이 혼선을 최소화하며 실시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앞서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지난 6일 일본인 무사증(비자) 입국을 중단하고 일본인 여행객은 특별입국절차를 밟도록 했다. 항공 노선 및 선박 단축과 여행경보 2단계 상향 등도 시사했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