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20도쿄올림픽 강행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20 도쿄올림픽 강행 의지를 거듭 천명했다. 도쿄올림픽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취소 내지는 연기 나아가 무관중 경기 등 다양한 방안을 두고 고민 중이다. 

'교도통신'과 '산케이신문' 등 현지 언론은 아베 총리가 6일 참의원 본회의에서 도쿄 올림픽 관련해 "정부는 예정대로 개최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며 취소나 연기 가능성을 전면 부인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이 연기됐을 경우 경제에 미칠 영향을 언급한 미야자와 유카 입헌민주당 참의원 의원의 지적에 "연기나 중지를 전제로 한 영향 등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아베 총리의 강행 의지와 달리 전 세계 여론은 싸늘하다. 7일 '뉴욕 타임스'는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도쿄올림픽이 코로나19가 멈추지 않을 경우 무관중 경기로 개최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 밖에도 세계 주요 언론은 도쿄올림픽이 7월24일 예정대로 개막할 수 있을지 의문부호를 던지고 있다. 

실제로 아베 정부는 7월 올림픽의 정상 개최를 위해 코로나19 검사 축소 및 한국과 중국의 입국 통제 등 여러 가지 수단을 동원하고 있으나 한계에 봉착한 상태다. 코로나19 확산을 막지 못한 상황에서 아베 정부는 도쿄올림픽의 취소나 연기를 모두 부인하고 있다. 

아베 내각에서도 공통된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 않은 상황은 아베 총리의 7월24일 개막 강행 의지에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3일 일본 정부의 하시모토 세이코 올림픽 담당상(장관)은 참의원 질의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계약에 따르면 2020년 내에만 개최하면 된다"고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이후 외신서 도쿄올림픽의 거취가 도마 위에 오르자 모리 조직위원장은 극구 부인하며 "최소는 커녕 연기 가능성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아베 신조 총리가 도쿄올림픽의 연기 및 취소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로이터=연합뉴스

하지만 이런 입장 변경에서 도쿄올림픽의 연기 및 취소 가능성을 염려하는 목소리는 크다. 아베 정부는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안전을 위한 대책 마련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논란에 대해 7일 '요미우리신문'은 "코로나19 감염 확대 저지를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 각국 경기 단체의 보건 담당자가 회의를 가졌다"라면서 "회의는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특히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무관중' 올림픽 개최 이야기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124년 올림픽 역사상 전염병을 이유로 올림픽 개최가 취소된 적은 없으며 무관중 올림픽은 역사상 처음이다. 올림픽이 무관중으로 진행되면 20조 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부은 일본 정부는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올림픽 강행 의사를 밝힌 아베 내각 역시 정치적으로 큰 위기를 맞닥뜨릴 것으로 전망된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