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윤종규 회장과 이사진 전원이 참여하는 ‘ESG 위원회’ 신설, ESG 경영 강화
윤종규 회장이 이끄는 KB금융지주가 'ESG위원회’를 신설키로 결정했다./KB금융 제공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KB금융지주가 ESG(환경, 사회책임, 기업지배구조)경영 선도 금융그룹이 되기 위한 일환으로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신설한다.

KB금융지주는 이를 위해 ESG위원회 신설 내용을 담은 정관 변경 안건을 오는 20일 개최 예정인 정기 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했다고 9일 밝혔다.

KB금융은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후환경 변화에 대한 의무와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상황에서,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 등을 모두 포괄하는 ESG경영을 속도감 있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ESG위원회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만들어질 ESG위원회는 윤종규 회장을 포함해 사내 및 사외이사 전원(총 9명)으로 구성되며, 그룹 ESG 전략 및 정책 수립, ESG 추진현황 관리 감독 등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그룹 ESG경영에 대한 최고의사결정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KB금융 관계자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신설한 것은 KB금융의 ESG 경영이 단순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강력한 실천 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이사회를 중심으로 모든 임직원들이 한 마음으로 노력해 시장과 사회에서 인정 받는 ESG 경영 선도 금융그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의 ESG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책임 이행 노력은 국내외에서 높게 평가받고 있다.

KB금융그룹은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4년 연속 월드지수 편입, ‘2019 및 2020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 국내 기업 최초로 2년 연속 선정,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통합 'A+' 등급 및 2년 연속 지배구조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 ‘CDP Climate Change 2018’ 금융부문 탄소경영섹터 아너스 2년 연속 수상 등 ESG의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 받고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