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9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COVID-19)의 급속한 확산에 대해 "펜대믹 위협이 현실화했다"고 경고했다.

팬데믹은 전염병이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현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의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에 해당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일 국립국어원과 함께 ‘팬데믹’과 ‘에피데믹(epidemic)’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감염병 세계적 유행’과 ‘감염병 유행’을 각각 선정해 발표했다.

'팬데믹'은 WHO(세계보건기구)가 분류한 전염병의 위험도 6단계 중 최고 경고 등급에 해당하는 상태다. 그리스어로 'pan'은 '모두''demic'은 '사람'이란 뜻으로, 전염병이 세계적으로 전파된다는 의미다.

'팬데믹' 전 단계로 쓰이며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감염병이 유행하는 현상을 뜻하는 '에피데믹'(epidemic)은 '(감염병) 유행'으로 순화해서 써야 한다고 권고했다.

한편 팬데믹은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정의한 감염병 단계 중 최상위 단계인 6단계를 일컫는다. 지난 2009년 ‘신종 플루’로 불렸던 인플루엔자A(H4N1) 유행 당시에도 WHO는 팬데믹을 선언했다. 1918년 전세계를 휩쓴 스페인 독감 확산도 팬데믹이었다.

에피데믹은 팬데믹의 전 단계 정도에 해당한다. 감염병 피해가 특정 지역에 한정되는 상황을 말한다. 2002년 중국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2014년 아프리카 서부 에볼라 등이 이에 해당한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