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당정청 밀착 협력 필요..."추가예산 반영 등 특단의 대책 강구해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과 정경두 국방장관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석웅 국군의무사령관, 정경두, 이낙연, 이인영 원내대표.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준(準) 전시상황'이라며, 강력한 당정청 밀착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는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위원장과 이인영 총괄본부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참석해 코로나19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상황이 엄중하다"며 "우리는 코로나19 사태를 조기에 극복하고 그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상처를 최소화해야 한다. 그렇게 하도록 저희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군의 역할을 강조하며 "우리 사회의 많은 재해와 재난에 그랬던 것처럼 이번 코로나19 대처에도 군은 매우 헌신적, 적극적으로 기여해왔다. 장병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또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만으로 현장의 위기가 진정되기는 어렵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추가 예산 반영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의 자금 애로를 덜어드리고, 교통항공여행업과 교육문화서비스업 등의 경영난을 완화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시급히 강구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우리 당도 그런 방안을 추경에 추가 반영할 준비를 서둘러 갖추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본부장은 "국난 극복을 위한 비상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당은 전시에 준하는 비상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 당 체제를 이번 주부터 전면적 방역 체제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국방부에 요청한다. 무엇보다 국내 방역에 만전을 기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의료시설, 인력, 마스크 수송 지원, 고위험 지역 방역 지원 등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국민 생명과 안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군의 모습에 국민은 든든해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이 나선 이상 코로나19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민생경제 실상은 여론조사 통계보다 훨씬 심각하다"며 특단의 대책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정부가 소상공인 정책자금지원을 1조5000억원으로 늘렸지만 또 다른 피해 신청 때문에 국민 피부에 와닿지는 못하고 있다. 소상공인 자영업 대출에서 병목 현상이 가장 심각한 것은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 단계"라며 "대출 절차 간소화, 심사 인력 보강 등 대출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특단의 창의적 대책을 더 많이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경두 장관은 "지금 우리는 북한의 군사적 위협과 코로나19 확산이라는 비군사적 안보 위협이 공존하는 엄중한 현실에 직면해있다"며 "군은 현 상황이 전시상황에 준한다는 인식 아래 정부와 지역사회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에 군 모든 역량을 활용해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국방신속지원단을 신설하고 각 지방자치단체에 연락반을 추가 파견해 인력, 차량, 장비 등 지원 요청을 받는 즉시 준비된 군의 자산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