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계도달..."비상경영조치 필요"
지난 10일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이 노동조합(노조)에 ‘경영상 휴업’을 위한 노사 협의 요청서를 보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두산중공업이 명예퇴직에 이어 일부 휴업 검토에 들어갔다. 두산 중공업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글로벌 경기둔화 등으로 최근 5년간 당기순손실을 내며 경영난을 겪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이 전날 노동조합(노조)에 ‘경영상 휴업’을 위한 노사 협의 요청서를 보냈다.

정 사장은 협의 요청서에서 "더 이상 소극적 조치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했고 결국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고정비 절감을 위한 긴급 조치로 근로기준법 제46조와 단체협약 제37조에 근거해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실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5년간 당기순손실은 1조원을 넘어서면서 영업활동만으로는 금융비용조차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며, 설상가상으로 신용등급까지 하락하는 악순환이 계속돼 부채 상환 압박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앞서 두산중공업은 지난 2월 명예퇴직 소식을 알리며 인력구조조정에 나섰다.

두산중공 인력 구조조정의 가장 큰 이유로는 한국 정부의 정책과 글로벌 발전 시장의 침체가 꼽힌다. 두산중공업은 국내 대기업 중 거의 유일하게 원전 주기기(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를 생산하는 업체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 들어 결정된 8차전력수급계획에서 대거 제외된 것이 두산중공업에는 결정타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8차 계획으로 신한울 3호~4호기, 천지 1호~2호기, 신규원전 2기등 총 6개 원전 건설이 백지화됐다. 또 석탄발전소를 LNG(액화천연가스)발전소로 전환하면서 3건의 건설계획이 취소됐다. 이로 인해 두산중공업은 약 10조원의 수주가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해외 수주 역시 어려워졌다. 저유가로 인한 중동발 발전, 담수플랜트 수주가 급감했고,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로 인해 발전시장이 줄어든 것이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이날 코스피 시장에서 오후 2시17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24.4%(1115원) 하락한 3455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