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해 한국시간으로 12일 오전 10시 대국민 연설을 한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가계와 기업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유럽과 중국, 한국 등지의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여행제한과 관련된 조치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트윗을 통해 "오늘 (백악관) 집무실에서 동부시간으로 오후 9시에 대국민 연설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 백악관에서 은행 최고경영진들을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나는 오늘 저녁 내가 결정한 것과 우리나라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연설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CNN방송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는 몇 가지 결정을 이미 내렸고, 오늘 밤 매우 중요한 다른 몇 가지들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 경제와 의료정책은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유럽 등 다른 나라들에 대한 입국금지·여행금지 조치가 포함될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 주식시장이 추락을 거듭하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사회적 충격들을 완화시키는 대책들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CBS방송 등 미국 언론들은 이날 오후 8시쯤 성명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1시간을 늦춘 오후 9시로 시간을 확정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