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벤츠 E300 등 안전띠 결함 등 발견
/국토교통부 제공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국토교통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에프엠케이,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총 37개 차종 2만728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 조치한다고 13일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에서 수입·판매한 E 300 등 23개 차종 2만1760대는 앞 좌석안전띠 버클의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좌석안전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GLC 350 e 4MATIC 등 5개 차종 2567대는 운전석 햇빛가리개에 부착된 에어백 경고 문구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FMK에서 수입·판매한 기블리 디젤 등 7개 차종 1430대는 배터리 양극 배선 및 엔진 배선 용량 부족으로 전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Stop & Go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XP530D-A (T-MAX DX) 이륜 차종 1474대는 주차 시 차량을 세우는 장치인 '메인 스탠드' 용접 불량으로 주차 시 용접부가 부러져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발견됐다. 야마하 YZF-R3A 이륜 차종 54대는 경음기 배선과 브레이크 호스와의 간섭으로 경음기 배선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경음기가 오작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발갼돼 리콜된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등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