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정용 기자]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 대표회장(사진)은 13일 정부에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재난극복 긴급재정지원을 촉구하는 긴급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염 회장은 성명서를 통해 “모든 국민에게 조건 없이 지급하는 기본소득과는 달리 재난극복수당은 이번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생계기반이 위험에 처한 이들에게 한시적으로 지급하는 국가차원의 재난극복 생계지원비를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마련한 추경안은 현장의 절박함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큰 어려움에 직면한 실업자, 비임금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와 상시근로자 음식, 숙박, 서비스, 제조업, 운수업 등 소상공인 등 약 800만 명에게 1인당 50만 원씩 두 달 동안 모두 100만 원씩 8조원 규모의 지원금을 투입해 멈춰선 지역경제를 다시 움직이게 하는 최소한의 마중물로 활용해야 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함께 “전국협의회는 이미 일부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시행에 들어가 지방정부의 재정형편에 따라 지역 간 차별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적극적 관심과 책임 있는 재원 부담의지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염 회장은 “절박한 상황에서는 비상한 해법이 요구된다”며 “위기에 처한 시민들이 빠른 시간 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시급한 결단이 요구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전국협의회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단체장들이 가입한 조직으로 자치와 분권, 정부간 협력과 조정을 수행해오고 있다.

최정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