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유튜브 '워크맨' 측이 일베 논란에 2차 사과문을 게재했다.

14일 워크맨 측은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를 통해 "자막 논란에 대한 스튜디오 룰루랄라의 입장을 말씀드린다"고 입장을 전했다.

'워크맨' 측은 "'노무(勞務)'라는 자막을 사용하는 과정에 정치적 함의나 불순한 의도는 전혀 포함되지 않았으며 워크맨 제작진은 ‘일베(일간 베스트)’라는 특정 커뮤니티와 관계가 없다"고 일베 의혹을 해명했다.

하지만 "온란인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디지털 콘텐트 제작진이 해당 자막으로 인한 파장을 예상치 못했다는 사실과 이런 상황을 야기한 관리 프로세스 자체에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관리자와 제작진에 책임을 묻고 징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워크맨' 측은 "즐거운 마음으로 '워크맨'을 기다려주신 구독자 그리고 저희 콘텐트를 아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며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작 과정에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공개된 '워크맨' 부업 아르바이트 편에서 '18개 노무(勞務) 시작'이라는 자막이 등장해 논란에 휩싸였다. 노무라는 단어가 극우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 베스트(일베) 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단어로 쓰인다는 이유에서다.

제작진 측은 "사전적 의미인 '노동과 관련된 사무'의 뜻으로 전달하고자 했다"며 "해당 단어를 특정 커뮤니티에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사용중이라는 사실은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해명했지만 많은 반발이 일었고 결국 2차 사과문을 게재했다.

다음은 워크맨 입장문 전문이다.

‘워크맨’ 자막 논란에 대한 스튜디오 룰루랄라의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제작진에 따르면 ‘노무(勞務)'라는 자막을 사용하는 과정에 정치적 함의나 불순한 의도는 전혀 포함되지 않았으며, 워크맨 제작진은 ‘일베(일간 베스트)’라는 특정 커뮤니티와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스튜디오룰루랄라는 온라인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디지털 콘텐트 제작진이 해당 자막으로 인한 파장을 예상치 못했다는 사실과 이런 상황을 야기한 관리 프로세스 자체에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관리자와 제작진에 책임을 묻고 징계하기로 했습니다.  

무엇보다 즐거운 마음으로 ‘워크맨’을 기다려주신 구독자, 그리고 저희 콘텐트를 아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려 죄송합니다. 

앞으로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작 과정에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워크맨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