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IFA SNS

[한스경제=이정인 기자] 국제축구연맹(FIF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함에 따라 4월까지 모든 국가대표 경기를 중단한 것을 권고했다.

FIFA는 14일(한국 시각) 발표문을 내고 “국가대표팀 경기를 위해 선수를 의무 차출하도록 하는 규정을 3∼4월에는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불필요한 건강상의 위험과 경기력 불공정성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고자 3∼4월 예정된 모든 국가대표 경기를 연기할 것을 권고한다”면서 “최종 결정은 각 대회 주최자, 친선 경기의 경우 관련 회원국 협회의 몫”이라고 했다.

지난 5일 이달과 6월에 치르려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을 무기한 연기한 FIFA는 이달 23∼31일 열릴 예정이던 남미 예선을 연기하기로 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인 대유행(팬데믹)을 선언하면서 FIFA는 각국에 A매체 중단을 권고했다.

FIFA는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고, 각국에서 다양한 해외여행 금지 조처가 내려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경기를 여는 건 선수와 대중의 건강에 위협이 될 뿐만 아니라, 최상의 스쿼드를 꾸릴 수 없는 팀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경기의 온전함을 해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선수와 대중 모두가 안전한 환경에서 경기를 펼칠 수 있을 때까지’ A매치를 연기하겠다고 밝힌 FIFA는 “각 대륙 협회 등과 논의해 연기된 경기의 새 일정을 검토, 적절한 시기에 혼란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