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 감소, 광어 및 전복 어가 어려움 가중
롯데마트,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광어 전복 소비촉진 행사 진행
롯데마트가 광어과 전복 소비촉진 가격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 롯데쇼핑 제공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롯데마트가 코로나 바이러스 직격탄을 맞은 수산물 어가 돕기에 손을 걷어붙였다.

16일 롯데마트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광어·전복의 가격 할인을 통한 소비 촉진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2019년 넙치류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13.3% 감소했다. 전체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일본으로의 수출액은 19.8%나 떨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가격도 대폭 하락했다. 2월 광어 산지 가격은 2kg 원물 기준 kg당 8072원으로 지난해 1만388원 대비 22.3% 하락했다. 전복 역시 2월 수출액이 20% 가량 줄었고 산지 가격도 15% 가량 떨어졌다.

가격이 하락하면서 매출도 덩달아 떨어졌다.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지난 2월 롯데마트 내 전년 대비 광어의 매출은 14.8%, 전복은 23.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침체에 빠진 어가를 돕고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이 같은 취지의 가격 행사를 마련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국산 活광어회(200g)’을 9800원에, ‘광어초밥(10개)’를 6800원에 내 놓았다. ‘한판 전복(10마리)’를 1만4800원, ‘완도 活전복(특)’도 448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완도전복주식회사와 함께 2018년부터 스마트계류장을 통해 용존산소량, 수온 등을 전자식으로 제어하고 있다. 또한 전용 신선포장실에서 고객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전 과정 콜드 체인(Cold-Chain) 시스템으로 유지해 신선함을 유지하고 있다.

롯데마트 이용호 수산팀장은 “수출 급감,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어·전복 어가를 돕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산지에 적체된 광어30톤, 전복 50톤을 준비한 만큼 어가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변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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