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략적 수급관리계획 마련…국내 생산 확대 지원
특별입국절차 유럽발 전 항공노선 탑승자로 확대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1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제공= 연합뉴스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정부가 ‘방역물품’ 제조업체의 국내 생산 확대를 지원해 해외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안정적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

방역물품이란 △체온계 △의료용 장갑 △마스크(방역용·일반용) △알코올 손 소독제 △락스 및 살균 티슈 등이다. 이 가운데 방역용 마스크와 의료용 장갑, 손 소독제, 락스는 우선 비축 물품이다.

이와 함께 방역물품에 대한 상시 구매·비축을 통해 안정적인 국내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의료용 방역물품의 전략적 수급 관리 계획’을 밝혔다.

제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화 및 장기화로 각국의 의료용 방역물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취해지는 조치라는 게 김 총괄조정관의 설명이다.

전략적 수급관리 계획에 따르면 우선 정부는 방역물품 제조업체의 국내 생산 확대를 지원, 해외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안정적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

방호복 등 해외 임가공 중심 생산 구조를 점진적으로 국내 임가공으로 전환해 임가공 인력 등 국내 일자리를 창출하고, 방역물품 제조기업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경영·금융 컨설팅 등 통해 생산능력 및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향후에도 방역물품에 대한 상시 구매·비축을 통해 안정적인 국내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한다. 매년 상시 일정량을 구매·비축하는 등 국내 의료용 방역물품 생산기업과 지속적인 계약 관계를 유지해 유사시에는 생산량 확대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정부는 단기적인 방역물품 공급도 원활히 해 의료진 보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우선 3월 안에 방호복(레벨D) 180만개, 방역용마스크(N95) 200만개 등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며, 4월 이후에도 국내 생산업체 지원 등을 통해 방호복 250만개, 방역용마스크 300만개 이상 확보할 방침이다.

5월 말까지 필요량 충족 후 추가적으로 방호복(레벨D) 기준 100만개를 비축·유지할 수 있도록 방역물품 생산·수입 확대를 추진한다.

한편 정부는 16일부터 코로나19 감염병 세계적 대유행에 대응해 유럽지역의 경우, 기존 유럽 6개국 출발 항공노선(두바이, 모스크바 경유 포함)에서 적용되던 특별입국절차를 유럽발 전 항공노선 내·외국인 탑승자(두바이 등 경유 포함)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의 유럽지역 코로나19 발생 및 전파속도와 유럽 지역 입국자의 검역 결과 등을 고려해 해외 위험요인이 국내로 재유입되는 것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한 조치이다.

특별입국절차는 건강상태질문서 징구, 발열체크 등 강화된 검역과정에서 입국 당시 유증상자를 차단하는 것에 추가해 증상이 없는 입국자에게 자가진단 앱을 설치해 추적관리를 가능케 해 입국자를 보호하는 한편, 해외로부터 유입될 수 있는 감염요인을 차단하게 한다.

16일 0시 기준 유럽발 특별 입국자 1391명의 검역결과 76명(한국인 71명)에 대해 검체채취 및 진단 검사 실시했다.

그 외 무증상자에 대해서도 국내 연락처 수신여부를 확인하고, 자가진단 앱을 통해 14일간 매일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을 자가진단 후 입력하도록 안내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를 통해 입국자의 감염여부를 조기에 발견해 입국자를 보호하고 감염증의 지역사회 전파를 보다 효과적으로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