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에 대한 인체 실험이 시작됐다.

AFP통신과 CNN 방송은 16일(현지시간)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NIAID)가 이날 코로나19 백신 후보약품을 첫 시험 참가자에게 투여했다고 보도했다. 이 참가자는 약 6주에 걸쳐 진행될 백신 시험에 참여한 총 45명의 건강한 성인 중 한 명이다. 시험 참가자들의 연령은 18∼55세로 다양하다. 시험 참여자들은 앞으로 약 1개월의 간격을 두고 각기 다른 분량의 백신 주사를 두 차례 맞게 된다.

이번 시험은 백신이 안전한지와 참가자의 면역 체계에 목표한 반응을 유도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 1상 시험이다.

시험에 쓰이는 백신은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의 과학자들이 바이오테크 업체 모더나와 협업해 개발한 것으로 '메신저RNA-1273'으로 불린다.

이 시험은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가 자금을 지원하고 시애틀에 있는 카이저 퍼머넨테 워싱턴 보건연구소가 수행한다.

다만 이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이고 안전하다는 사실이 입증돼 실제 사람들이 이를 접종할 수 있기까지는 1년에서 18개월 정도가 더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