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은행 50%, 외은지점 250%로 상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선물환 포지션 한도 확대를 밝혔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정부가 19일부터 기업과 금융기관들의 외화조달에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은행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25% 확대하기로 했다.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지난 2010년 급격한 자본 유입과 단기 차입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선물외화자산에서 선물외화부채를 뺀 선물환 포지션의 자기자본 대비 상한을 설정한 것이다.

홍남기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위기관리대책회의 이같이 밝혔다. 

또 국내은행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는 40%에서 50%로, 외은지점은 200%에서 250%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홍 부총리는 “외화자금 유입확대를 유도함으로써 외환스와프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외환분야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상 세부대응조치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하고 필요시 그 조치를 신속하고도 단호하게 취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전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7.5원 급등한 달러당 1243.5원에 거래를 마쳤다. 1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정부는 국내 외화유동성 점검 결과 국내은행 유동성커버리지(외화LCR) 비율이 2월 말 128.3%로 규제 비율인 80%를 크게 상회하는 등 양호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국내 외환스와프시장의 경우 외국인 주식자금 관련 수요 등으로 일시적인 쏠림 현상이 발생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정부는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과 함께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 상황, 외환스와프시장 동향 및 해외자금 조달 여건 등을 일 단위로 점검할 방침이다. 

또 향후 스와프시장 수급 양 측면의 상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수단을 관계기관과 함께 세밀하게 준비하되 필요시 신속하게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김형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