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정부가 교통 이용객 급감으로 시름하는 교통 관련 업계 지원에 나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위기관리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항공·버스·해운업의 경우 최근 해외 입국제한 확대 등에 따른 여행객 이동과 물동량 급감, 버스 이용 인원 감소 등으로 피해가 심화했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항공업의 착륙료 20% 감면을 즉시 시행하고, 항공기 정류료도 3개월 동안 전액 면제할 것”이라며 “운항이 중단된 공항 상업시설 임대료도 전액 면제하겠다”고 말했다.

또 버스업의 경우 한시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승객이 50% 이상 급감한 노선은 한시적 운행 횟수 감소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해운업은 한일 여객노선 국적선사에 대해 선사당 2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하고, 사실상 운영이 중단된 부산여객터미널 임대료를 100% 감면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상품을 수출한 뒤 채권을 즉시 현금화할 수 있도록 5000억원 규모의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보증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관광업과 공연산업 등에도 긴급 유동성을 확보하고 제작비와 공연비를 지원하는 등 숨통 틔워주기에 나선다.

홍 부총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세계적 대유행 단계로 악화한 데 따른 비상경제시국을 타개하기 위해 기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위기관리대책회의로 전환해 위기돌파에 중점을 두고 회의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를 신설하고, 특단의 대책을 착실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는 비상경제회의 안건을 사전조율하고, 결정된 대책의 세부후속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회 교통위원회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코로나19로 철도, 도로, 항공 등 교통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관련 공기업도 심각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와 공기업은 공공기관의 공공성을 지키면서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호영 의원이 한국철도와 SR, 한국·인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교통 관련 공기업 5곳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교통 관련 공기업 대부분의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