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하루 운영 중단
특보 발효현황. /기상청 날씨누리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목요일인 19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태풍급 강풍이 불겠다.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충청도, 전북내륙, 경북서부내륙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이날 기상청은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로 인해 전국적으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하겠다"며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짧은 시간 동안 국지적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성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이어 기상청은 “대기 상층의 차고 건조한 공기는 빠르게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지적으로 비가 강하게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비 내리는 시간은 짧고 강수량은 많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에 19일 새벽부터 전국 대부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특히 아침부터 오후 사이에 전국 대부분 지역에는 최대순간풍속 90km/h(25m/s) 이상, 강원영동에는 126km/h(35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13도, 낮 최고기온은 9~19도가 되겠다.

주요 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8도, 인천 8도, 수원 8도, 춘천 5도, 강릉 13도, 청주 11도, 대전 11도, 전주 11도, 광주 11도, 대구 8도, 부산 13도, 제주 12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9도, 인천 8도, 수원 10도, 춘천 11도, 강릉 15도, 청주 13도, 대전 13도, 전주 12도, 광주 14도, 대구 17도, 부산 19도, 제주 18도다.

전 해상에서 바람이 50~70㎞/h, 순간적으로 100㎞/h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물결도 2~6m로 매우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효될 가능성이 높겠다.

이날 미세먼지는 서울·경기도·충북이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전 권역에서 낮까지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오전에 대기 정체로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서쪽지역으로 유입되는 국외 미세먼지가 더해져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겠으나, 늦은 오후부터는 청정한 공기가 유입되고 대기 확산이 원활해 농도가 급격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서울시는 각 선별진료소마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해 바닥에 추가 고정 작업을 해뒀다.

또 잠실주경기장과 은평병원 등, 차량에 탑승한 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4곳도 오늘 하루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