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중재원, 의료사고 조정신청 작성지원 서비스 착수…국민불편 해소
의료중재원, 의료사고 조정신청 작성지원 서비스 착수…국민불편 해소
  • 홍성익 기자
  • 승인 2020.03.19 09:20
  • 수정 2020-03-1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 쉬운 의료분쟁 조정신청서 작성방법’ 영상 온라인 서비스 제공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의료분쟁상담센터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하 ‘의료중재원’)이 의료사고로 인한 피해구제를 희망하는 국민들 중 조정신청서 작성이 어렵거나 의료중재원 방문이 어려운 신청인을 위해 ‘알기 쉬운 의료분쟁 조정신청서 작성방법’ 영상을 제작,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19일 의료중재원에 따르면 방문 신청인을 대상으로 일대일 조정신청서 작성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비 방문 접수 비율(방문: 비방문=2:8)이 방문 접수보다 높은 점에 착안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확대 필요성을 고려했다.

신청서 작성 안내 영상은 △사전안내 △신청서 △신청서별지의 3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사전안내에서는 신청인이 조정신청 전 반드시 알아야할 주요 사항을 포함해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으며, 신청서의 항목별 작성 안내를 통해 작성 시 누락되는 항목이 없도록 구성했다.

또한 의료사고 감정을 위해 작성 항목이 많은 신청서별지는 각 항목별 자세한 설명과 작성예시 등을 넣어 누구나 영상을 보고 쉽게 신청서 작성을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윤정석 의료중재원장은 “조정신청서 작성 안내 영상 서비스를 통해 신청인의 제도이용이 좀 더 편리해지고 국민들의 불편이 해소되기를 기대한다”며, “의료중재원은 앞으로도 선제적 서비스 개선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제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같은 ‘알기 쉬운 의료분쟁 조정신청서 작성방법’은 의료중재원 홈페이지에서 이용 할 수 있으며, 의료중재원 공식 유튜브에서도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