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원 자금 규모·대상 확대도 요구
턴 빈 김포공항/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에 놓인 항공업계에 지원 방안을 내놓았지만, 업계는 채권 발행시 정부의 지급 보증과 자금 지원 확대 등을 추가로 요구하기로 했다. 유동성에 빨간불이 켜진만큼 실효성 있는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주장에서다. 

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국적 항공사들은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해외 정부의 항공사 지원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 정부에 추가 지원 필요성을 건의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항공업계는 추가 협의를 거쳐 조만간 경영자금 지원 건의안을 국토교통부 등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의안에는 항공사 채권 발행시 정부(국책은행)의 지급 보증이 선행돼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유동성 위기로 항공사 자체 신용만으로 채권 발행을 통한 경영 자금 조달이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재 대한항공은 2조원, 아시아나항공은 8500억원가량을 자산유동화증권(ABS)으로 조달하고 있다. 미래에 들어올 항공운임 등의 매출을 담보로 자금을 조달해왔던터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 급감으로 향후 유동성 확보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최근 항공 컨설팅 전문기관인 CAPA는 "많은 항공사가 이미 기술적 파산 상태에 몰렸거나 대출 약정을 현저하게 위반한 상태에 있다"며 "전세계 대부분의 항공사가 정부의 지원 대책 등이 나오지 않으면 5월 말 전에 파산할 것"이라고 전망해 위기감이 고조된 상황이다. 

항공업계는 이와 함께 자금 지원 확대 병행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정부가 지난 2월 17일 저비용항공사(LCC)를 대상으로 3000억원의 유동성을 수혈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지원 자금 규모를 더 늘리고 지원 대상도 대형항공사(FSC)를 포함한 국적 항공사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 항공업계의 주장이다. 건의안에는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신용등급과 부채비율 등 지원 조건을 한시적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현재 항공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종사자만 해도 25만명에 달한다"며 "항공산업이 국가의 기틀을 짊어지고 있는 기간산업인 만큼 강구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항공산업의 '생존'을 이끌어 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