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기재부 내 거시금융안정팀을 새롭게 구성한다./연합뉴스

[한스경제=탁지훈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기재부 내 거시금융안정팀을 새롭게 구성하고 매일 시장점검회의를 주재할 것"이라고 23일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국내외 시장과 금융 부문별 시스템 리스크를 신속하고 심도 있게 점검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금융위원회·한국은행·금융감독원·국제금융센터 등 관계부처 및 기관과 긴밀한 공조 하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국내외 경제·금융 상황과 대응 방안을 면밀히 점검하고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뉴욕, 런던 등 글로벌 금융 중심지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거래 장애 가능성과 국제금융 시장 영향도 점검했다.

김 차관은 “콜·RP(환매조건부채권)·CP(기업어음)·전단채(전자단기사채) 등 단기자금시장 수급 상황과 원화 유동성 공급 채널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등을 검토했다"며 "자금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면서 단기금리 변동성이 과도할 경우 시장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신속하게 시행하는 등 신용경색을 방지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코로나19가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미국·유럽 등지로 광범위하게 확산됨에 따라 세계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감염병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주요국의 이동금지 조치가 본격화됨에 따라 글로벌 실물경제는 당초 예상보다 더 크게 위축될 전망"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대규모 채권 매입 등 적극적인 시장안정조치에도 불구하고 채권 스프레드가 확대되는 등 글로벌 유동성 확보 경쟁이 고조되고 있다"며 "현금 보유 선호와 위험 기피 심화로 대표적 안전자산인 미국 국채시장의 변동성도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 연준은 제로금리 인하, 대규모 국채 및 MBS(모기지증권) 매입, 긴급 유동성 프로그램 재도입 등 미국 국채시장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외채 규모가 큰 신흥국, 원자재 수출국들을 중심으로 통화가치 하락과 대규모 자본 유출이 나타나는 등 시장 불안도 지속되는 상황이다.

김 차관은 "최근 미국과 600억 달러 통화스와프 체결로 달러 유동성 공급 여건이 크게 개선됐으나 국내 금융시장이 글로벌 금융시장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해 온 만큼 여전히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탁지훈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