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사진은 SK바이오사이언스 엘하우스. / SK케미칼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동물 임상시험에 착수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다양한 형태의 단백질 배양과 정제 플랫폼을 통해 항원(인위적으로 투여해 면역력을 높이는 물질)을 확보했다. 해당 항원은 백신 제작에 사용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동물 시험에서 효력이 확인 후 비임상 시험에 돌입해 안전성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임상 완료 후 빠르면 9월 중 임상시험에 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확보한 백신 후보물질은 바이러스 일부를 포함하는 '서브유닛' 형태로 타백신 대비 높은 안전성을 갖췄다”고 밝혔다.

또 “이전에 같은 플랫폼으로 자궁경부암백신 후보물질 개발에 성공해 현재 임상2상을 진행 중이고 2017년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메르스) 단백질 면역원 조성물 및 제작 방법’에 대한 특허도 출원했다”고 덧붙였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경북 안동에 생산 설비를 갖춘 백신 생산공장(L HOUSE)을 가동하고 있다. 진행중인 백신 개발이 완료되면 신속히 생산에 돌입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인류를 위협하는 질병을 앞장서 극복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판교 연구소 130여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투입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식약처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빠른 시일 내에 대응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