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하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예정대로 7월에 개최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완전한 형태로 실현하는 것에 대해 G7의 지지를 얻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6일(이하 한국 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주요 7개국(G7) 정상과 화상회담을 마친 뒤 7월 24일로 예정된 2020 도쿄올림픽 강행 의사를 밝혔다. 최종적으로 올림픽 대회 운영 결정권을 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23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직접 나서 도쿄올림픽 강행 의사를 거듭 밝히며 아베 정권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전 세계 각급 경기 단체와 올림픽 메달리스트 출신 올림픽 위원들은 '예정대로 개최'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급기야 이날 캐나다올림픽위원회는 국가올림픽위원회(NOC) 국가 중 처음으로 올림픽 1년 연기를 긴급하게 요청하며 제안이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 올 7월 열리는 올림픽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호주올림픽위원회 또한 선수들에게 '내년 여름 올림픽에 초첨을 맞춰야 한다'고 밝히는 등 추가적으로 올림픽 불참 대열에 합류했다.
 
올림픽 강행에 정권의 사활을 건 아베 정부는 7월 24일 '완전한 형태로의 올림픽'을 고집하고 있지만 전 세계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IOC로서는 올림픽의 명운을 어떻게 결정해야 할지 고민이 깊어진다. 결국 IOC는 23일 2주 연속으로 집행위 회의를 열고 도쿄올림픽 연기를 포함한 여러 세부 사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 4주 내로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IOC가 도쿄올림픽의 연기 가능성을 시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전 세계 주요 외신들은 IOC가 연기를 위한 사전 작업에 착수했다고 전하며 1년 연기에 무게를 두고 있다. 아베 총리 역시 23일 처음으로 연기 가능성을 내비쳤다. NHK, 교도통신을 포함한 현지 언론은 아베 총리가 23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도쿄올림픽 연기 검토를 포함한 새 방침을 세운 것을 두고 "완전한 형태로 올림픽을 개최하기 어렵다면 연기 판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부분을 강조했다.
 
문제는 연기 결정도 결코 쉽지 않다는 점이다. 만약 올림픽이 사상 처음으로 전염병에 의해 연기된다면, 가장 큰 고민거리는 시기다. 현재까지 논의되고 있는 건 올해 10월 이후 또는 2021년 여름, 2022년 여름 등 3가지 방안이다.
 

그동안 2020도쿄올림픽의 7월 개최를 주장해 왔던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심화되는 코로나19 사태로 '예정대로 올림픽 개최' 카드를 두고 고심이 깊다. 연합뉴스

10월 이후 올 하반기 개최는 물리적 시간이 촉박해 사실상 힘들 전망이다. WHO(세계보건기구)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 상황에서 코로나19가 가을까지 수그러든다고 장담할 수 없다. 게다가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추더라도 10월이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미국프로농구(NBA), 유럽 프로축구리그 등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프로스포츠 행사와 겹쳐 올림픽이 흥행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1년 연기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돼 내년 7월이나 8월에 열리게 되면 2021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일본 후쿠오카, 7월 16일~8월 1일), 2021 세계육상선수권대회(미국, 8월 15일~20일), 2021 하계유니버시아드(중국, 8월 8일~19일) 등과 일정이 겹친다. 도쿄올림픽 중계에 11억 달러(약 1조3000억 원)를 쏟아부은 미국 NBC는 중계권료 계약에 '다른 주요 스포츠 행사와 겹치지 않는 해에 올림픽을 연다'는 조건을 달았다.
 
2년 연기도 마찬가지다.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2월), 2022 카타르월드컵(11월)과 도쿄올림픽이 같은 해에 열린다. 개최 시기는 중복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다카하시 하루유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이사 등은 2년 연기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수용하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경기장 등 시설 유지 보수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고, 올림픽 예선 등의 일정도 대거 꼬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올림픽은 반드시 올해 안에 치러야 한다'는 IOC와 도쿄올림픽 조직위 계약을 수정해야 하는 부담도 안아야 한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