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4일 대통령 주재 2차 비상경제회의 개최
정부가 24일 27억원 규모의 금융시장대책을 발표한다./연합뉴스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불확실성이 극대화된 금융시장에 대한 안정화 대책을 발표한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24일 대통령 주재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금융시장 안정화방안을 논의한다"고 23일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채권시장·금융시장안정펀드에 출자하는 금융사들과 협의를 위해 주요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최종 조율한다.

안정 대책 규모는 27조원 안팎으로 알려졌지만 최종 조율 과정에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콜과 환매조건부채권(RP),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자금시장 금리 변동성이 확대된 만큼 신용경색을 막아 시장 전반의 불안정성을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풀이된다.

증권시장안정펀드의 경우 5조~10조원 규모로 거론됐으나, 10조원을 넘을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앞서 증권시장안정펀드는 1990년 4조원 규모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5150억원 규모로 만들어진 바 있다.

채권시장안정펀드 규모는 10조원을 웃돌 전망이다.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은 6조7000억원 규모로 예고됐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