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배 확대된 규모...중견기업·대기업 포함
채안펀드 예상과 달리 2배 늘어난 20조원
2008년 금융위기 대비 증안펀드 20배 확대
(오른쪽부터)은성수 금융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2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지난 19일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2배 확대한 것이다. 

1차 회의에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자금난 해소에 중점을 뒀지만 이번에 발표한 기업구호 긴급자금에는 중견기업과 자금난을 겪고 있는 일부 대기업까지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기업구호 긴급자금은 지난번 발표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22조5000억원 금융지원에 추가된 후속 조치다.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영지원자금을 대폭 지원하고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회사채 시장의 안정 유지와 불안정한 주식시장에 대처하는 대규모 금융지원이 담겼다. 

정부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조1000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 지원해 자금난에 숨통을 틔워준다는 구상이다. 또 고정공급을 7조9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을 21조7000억원 추가했다.  

채권시장 경색으로 일시적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유동성 지원 및 국고채와 회사채의 과도한 가산금리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설립된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는 20조원 규모로 편성했다. 

당초 10조원 규모로 예상됐던 채권시장안정펀드는 규모가 2배 확대됐다. 정부는 기업어음도 개입해 단기자금 수요도 뒷받침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유동성 어려움에 처한 기업에 대해서 17조8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별도로 공급키로 했다.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회사채신속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 지원하고 단기자금 시장에도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애초 6조7000억원 규모의 계획에 11조1000억원이 추가됐다.

P-CBO는 신용이 낮은 기업의 채권을 모아 이를 담보로 발행하는 자산담보부증권이다. 회사채신속인수제도는 기업의 회사채 만기가 집중적으로 도래할 경우 회사채의 80%를 산업은행이 총액 인수해 주는 제도다.

아울러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도 가동하기로 했다. 지난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당시 5000억원이 조성된 것을 감안하면 20배 늘어난 수치다. 정부는 금융기관의 참여도 대폭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개별종목이 아닌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정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후 1시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과 관련해 브리핑을 진행했다. 은 위원장은 “시장 안정효과 극대화를 위해 최대한 신속히 집행할 것”이며 “채안펀드와 증안펀드 등 협의와 절차가 필요한 조치도 다음 달 초에 개시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치가 시장 불안심리 완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오늘 출자 금융회사로 구성된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 3조원 규모의 1차 캐피탈 콜을 진행하고 4월초부터 채권매입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캐피탈 콜은 목표한 투자자금을 다 모아놓고 투자금액을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금의 일부를 조성, 투자금액을 집행한 후 추가적인 수요가 있을 경우 투자금을 집행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금융위원회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을 통해 채안펀드 지원 이전에 CP(기업어음), 전자단기사채 등을 2조원 규모 선매입할 예정이다. 시장 소화가 어려운 기업의 경우 추가 신용보강을 통해 이미 발행된 채권을 새로 발행된 채권으로 상환하는 차환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 5대 금융지주와 각 업권을 선도하는 18개 금융회사, 증권유관기관을 증안펀드에 참여시키기로 했다. 캐피탈 콜 방식으로 자금을 모집해 증시를 대표하는 코스피200 지수상품에 투자할 예정이다. 펀드 출자금액에 대한 건전성 규제 비율을 완화하고 투자손실위험 경감을 위한 세재지원 방안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증시수요기반 확충을 위한 세제 지원안도 마련했다.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통해 주식투자가 가능하도록 하고 가입대상도 소득이 있는 자에서 거주자로 확대할 방침이다. 

단기자금시장에 7조원을 지원하는 내용에 대해 증권금융을 통해 약 2조500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한국은행이 RP(환매조건부채권) 매수에 나서 2조5000억원 규모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증권사 콜차입 한도를 일시적으로 15%에서 30%로 확대하고 콜론 한도도 현행 2%에서 4%로 늘리기로 했다.

P-CBO와 회사채 신속인수제도에 대해서는 각각 6조7000억원, 2조2000억원 규모로 발행지원하기로 했다. 1조9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차환발행은 산업은행이 지원키로 했다.  

한편, 이 같은 소식에 국내 증시도 반등에 성공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일대비 127.51포인트(8.60%) 오른 1609.97에 장을 마쳤다.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집중되면서 코스피는 닷새 만에 다시 1600선을 회복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전날 미국 연준이 무제한 양적완화(QE)를 발표해 지수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오늘 정부의 민생·금융 안정 프로그램이 가세하면서 상승 폭이 커졌다"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