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가 국제통화기금(IMF)에 특별인출권(SDR) 확대를 요청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에 특별인출권(SDR) 확대를 요청했다. 특별인출권은 IMF 회원국들이 정해진 조건에 따라 IMF로부터 국제유동성을 인출할 수 있는 권리로,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도 사용한 바 있다.

28일 기획재정부는 홍 부총리가 지난 27일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화상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 같은 특별인출권 확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IMFC는 IMF총회에서 IMF의 정책방향, 전략 등을 제시하는 자문기구로, 모두 24개 이사국 대표로 구성됐다. 이번 IMFC 회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난 3월4 일에 이어 2번째로 긴급 소집됐다.

본래 IMFC는 1년에 2차례(4월 춘계회의, 10월 연차총회)만 개최되며, IMF 24개 이사국의 재무장관 또는 중앙은행 총재만 참석한다. 그러나 이번 회의엔 최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제공조 필요성 등을 감안해 G20 국가 중 현재 이사국이 아닌 한국 등 4개국도 추가로 초청됐다.

이 회의에선 최근 각국의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정책대응 현황을 공유하고,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 상황에 대응해 글로벌 금융안전망의 중심역할을 맡고 있는 IMF의 역할 제고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참가한 회원국들은 추가적인 정책지원을 요청했으며, IMF도 피해국가 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므누친 미국 재무장관, 이강 중국 인민은행총재, 리시 수낙 영국 재무장관에 이어 네 번째 선도발언을 통해 한국정부의 방역 상황과 경기대응 노력을 공유하고 피해국가 지원을 위한 IMF의 적극적 역할을 촉구했다.

홍 부총리는 IMF가 코로나19로 인해 큰 피해를 겪고 있는 국가들에 대한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한다며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시 시행했던 특별인출권 배분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특별인출권은 IMF에서 발급하는 유가증권으로, 국제통화기금 회원국의 국제수지가 악화되었을 때 담보없이 '필요한 만큼의 외화를 인출해 갈 수 있는 권리'를 화폐처럼 발행해 주는 것이다. 현재는 달러화, 유로화, 파운드화, 엔화, 위안화까지 5대 통화를 제공한다. 우리 정부 입장에선 최근 미국과 체결한 통화스와프와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 역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처럼 특별인출권을 동원해 글로벌 유동성을 끌어올리고, 최빈곤 국가를 상대로 부채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며 "우리(IMF)는 세계은행(WB)를 비롯해 다른 국제 금융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약 1조달러(1228조원)의 재정 자원이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