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민주노총, 코로나19로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 대책 요구
민주노총이 코로나19 노동자 피해 상담 사례를 발표하며 기업에 '해고금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변세영 기자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노동자에 대한 대책 요구에 나섰다.

1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이날 오전11시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업에 노동자 ‘해고금지’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에 다르면 지난 2월 1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노동 상담 전화와 구글독스를 통해 들어온 피해상담 673건 중 코로나 관련 상담은 153건으로 약 22.7%에 달했다.

유형별로 보면 무급휴직(19.5%), 휴업수당 문의(16.6%), 해고·권고사직(14.2%)에 해당하는 상담이 가장 빈번했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연차강요와 무급휴가에 서명을 하던 절차에서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해고와 권고사직이라는 단계로 피해 사례가 커졌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무급휴가는 14일 이하, 무급 휴직은 15일 이상 급여 없이 휴일이 지속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우선적으로 기업에 해고금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총고용이 유지되어야 살아가고 버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정부가 내놓은 각종 기업지원 정책 100조의 양적지원은 해고금지 및 고용유지를 조건으로 제공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재벌 대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 고용을 유지하고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연차소진 강요로 시작된 노동자 피해가 권고사직과 해고로 이어지고 있다“라면서 ▲재난상황에서의 해고금지, ▲해고금지를 전제로 한 기업지원, ▲간접고용노동자 해고 대책마련, ▲고용유지지원금 및 실업급여 요건 대폭완화 등 정부에 보다 강력한 대책을 요청했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