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제공

[한스경제=마재완 수습기자] GC녹십자는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시험을 곧 개시한다고 2일 밝혔다. 녹십자는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녹십자가 개발중인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는 코로나19 완치자 혈장내 항체를 분리해 만든다. 해당 항체에서 면역 단백질만 분획해 만든 고면역글로불린(Hyperimmune globulin)은 일반적인 항체보다 코로나19에 특화된 항체가 더 많이 포함돼있다. 혈장치료제는 일반적인 신약 개발과 달리 기존 시판제품과 생산과정이 같아 개발 과정이 간단하다.

혈장치료제는 해외에서도 개발중이다. 일본 ‘다케다제약’과 스페인 ‘그리폴스’도 각국 정부 지원을 받아 연내 상용화를 목적으로 개발에 돌입했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은 "치료적 확증을 위한 임상을 조만간 시작할 것"이라며 "치료제가 시급한 중증환자와 의료진과 같은 고위험군 예방 목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일 GC녹십자를 방문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혈장확보 관련 규제 완화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 위원장은 “혈장의 채집, 연구, 연구 결과의 허가, 상용화 등 모든 단계에 규제가 있는데 지금은 전시상황에 준한다고 봐서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도록 당정 간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재완 수습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