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우한 누적 사망 2천500여명·확진 5만여명 '깊은 상흔'
폐쇄 완료된 우한의 16개 임시 병원 /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도시 우한(武漢)에 대한 봉쇄 조치가 오는 8일 해제될 예정이다.

후베이성 정부는 오는 8일 오전 0시를 기해 우한에서 외부로 나가는 교통 통제를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8일부터 우한 시민들은 건강함을 의미하는 휴대전화의 '녹색 건강 코드'를 가지고 있으면 우한 밖에 나가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우한은 봉쇄된 지난 1월 23일부터 두 달 보름 동안 코로나19로 신음했던 비운의 도시였다. 코로나19로 인한 누적 사망자만 2천500여명, 확진자만 5만여명에 달한다.

서구 언론들은 중국 정부가 우한의 코로나19 사망 통계를 은폐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실제 우한의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는 명확히 알기 힘들 정도다.

코로나19 사태는 지난해 12월 초 우한 화난 수산시장에서 정체불명의 폐렴 환자들이 나오면서 시작됐다.

지난 1월말 춘제(春節·중국의 설)를 맞아 우한 및 후베이성 사람들이 대거 중국 내 다른 지역과 해외로 이동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이 급속도로 진행됐다.

이후 중국은 결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나서 비상사태를 선언했고 1월 23일 우한 봉쇄를 결정했다. 이후 1000개 병상 규모의 훠선산(火神山) 야전 병원 등을 만들어 감염자 치료에 뒤늦게 나섰다.

우한에만 중국군을 포함해 각지에서 2만여명의 의료진이 투입됐다.

중국 정부는 우한 전체 주민에 대한 전수 조사로 감염자를 찾아냈다. 초기 대응에 실패한 우한 관리들을 처벌하면서 2월 말 이후 상황이 달라졌다.

결정적인 것은 시진핑 주석이 지난달 10일 우한을 방문해 현장을 시찰함으로써 중국이 사실상 코로나19 방제전에서 종식 수준에 들어섰음을 대내외에 전했다.

8일 우한 봉쇄가 해제되면 우한의 기차역과 공항의 운영도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