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미국이 WHO에 최대 자금지원국…보류 검토 규모·시점 등은 언급 안 해
연합뉴스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에 대한 미국의 자금 지원 보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산을 두고 WHO가 중국 편향적이라며 전면적인 책임론을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백악관 태스크포스(WP) 브리핑에서 "WHO는 미국으로부터 막대한 금액의 돈을 받는다. 우리가 내는 돈이 그들에게 가장 비중이 크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그들(WHO)은 나의 (중국에 대한) 여행금지 조치에 동의하지 않고 비판했다. 그들은 틀렸고 그들은 많은 것들에 틀렸다. 그들은 아주 중국 중심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들여다봐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위해 돈을 내고 있는지 들여다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WHO에 쓰이는 돈을 보류할 것이다. 아주 강력하게 보류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도“WHO가 다 망쳤다”며 “WHO는 미국한테 주로 돈을 지원받지만 아주 중국 중심적”이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그는“다행히 나는 초기부터 우리 국경을 중국에 개방하라는 WHO의 충고를 거절했다. 그들은 왜 우리에게 이런 잘못된 추천을 했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나 WHO가 세계적 유행병(팬데믹)인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상황에서 자금 지원을 중단하는 것과 관련한 추가 질의가 이어지자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하는 게 아니다. 들여다본다는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WHO는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최초 발병한 이후 줄곧 중국 편향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중국의 코로나19 통계가 불투명하다는 지적에도 WHO는 중국의 조치를 옹호해왔고,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급격히 퍼지는 데도 중국에서 신규 감염이 감소한다는 이유로 팬데믹'(Pandemicㆍ세계적 대유행)’ 명명을 주저하다 지난달 11일에서야 선언했다.

AFP통신은 WHO의 가장 큰 자금원이 미국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어느 정도 규모의 자금을 언제 보류할지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도 주로 미국이 자금을 대지만 WHO가 중국 중심적이라고 비난했다. 미국에서 코로나19 사망·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WHO에 책임을 돌린 셈이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