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왼쪽)과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오른쪽)가 상호협력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한스경제=김준희 수습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현대엔지니어링과 ‘원자력 활용 친환경 수소생산 분야’ 등 포괄적 상호협력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 공동 관심 분야에 대한 기술 협력을 증진하고, 관련 국내·외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협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이뤄지게 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고온가스로 기술 개발·활용 ▲연구로 기술 개발·건설 ▲원전 해체 기술 개발 ▲기타 원자력 분야에서 상호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원자력 기술·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연구용 원자로 외에도 고온가스로 기반 초고온 원자력시스템 기술, 원자력을 이용한 친환경 수소 생산 기술 등 다양한 분야 원자력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와 기술 개발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은 “현대엔지니어링은 원자력 분야에서 연구원과 오랜 기간 협력을 이어온 굳건한 파트너”라며 “양 기관이 협력을 통해 혁신 원자력 기술 개발을 앞당기고, 국내 원자력 기술 해외 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희 수습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